디자인의 놀라운 힘을 엿보다 2

Posted on 2009-11-25 at 4:49 오후

0 Flares Filament.io 0 Flares ×

 7월 1일날 진행된 The Power of Desig 발표의 두번째 포스팅을 시작할까 합니다. 1편에서는 디자인이란 무엇인지, 세계 유명 디자이너들의 방법론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2편에서는 미래 디자인은 어떻게 적용되며 디자이너와 기획자들이 알아야할 10가지 법칙이 무엇인지 말씀드릴까 합니다.

 제가 포스팅하는 "디자인의 놀라운 힘을 엿보다'의 내용은 메가존이 지난 5월부터 시작한 2009년 PMO 상반기 교육 8번째 발표자인 메가존 디자인 총괄 디렉터 이해성 실장님께서 발표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메가존은 지난 5월부터 PM과 웹 기획자를 대상으로 2009년 PMO 상반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해성실장

<발표자 소개>
메가존 디자인 총괄 디렉터 이해성 실장
이해성 실장님 블로그  http://seanlife.kr/

    기획자와 디자이너는 서로 다른 일을 하고 있는데요. 그렇다고 그 두 분야가 확실이 나뉘고 철저히 다른 일을 하는 것일까요?

모든 디자인 작업은 기획단계를 거친 후 디자인을 수행합니다. 그래서 전문 아트디렉터의 경우 기획과 디자인을 동시에 수행하기도 하죠. 그런 관점에서 보면 기획자와 디자이너는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럼 디자이너와 기획자가 꼭 알아야할 법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디자이너와 기획자

1. 오컴의 면도날_Ockham'z Razor
 기능적으로 동등한 디자인들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가장 단순한 디자인을 선택해야 한다. 존재자의 수를 불필요하게 늘려서는 안된다. 다른 상황들이 동등하다면 많이 필요치 않은 것이 더 가치가 있고 나은 것이다. 모든 것을 최대한 단순화하라. Less is More, 적을 수록 많다

2. 80/20 법칙_80/20 Rule
 시스템이 만들어낸 효과의 80%는 시스템 변수의 20%에서 비롯된다는 주장이다. 제품 사용의 80%는 20%의 부품에 의해 이루어진다. 제품의 기능 중 중요한 20%가 사용시간의 80%를 차지할 때 디자인과 테스트 자원은 20%의 기능에 촛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휴대폰 기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통화, 문자메시지 수신 정도가 아닐까요? 그런 의미로 본다면 휴대폰의 무수히 많은 기능 중 우리가 가장 주력해서 사용하는 것은 고작 20%에 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본적인 기능보다는 부가적인 기능에 총력을 쏟아 휴대폰을 개발한다면 기능적인 가치를 고려하지 않은 것이겠죠. 
그런 의미에서 80/20 법칙은 성공을 위한 또 다른 방법일 것 같습니다.

3. 욕구단계_Hierarchy of Needs
 성공적인 디자인을 위해서는 상위 수준의 욕구 충족을 시도하기 전에 기본적인 욕구를 반드시 충족시켜야 한다.
 기능성 → 신뢰성 → 유용성 → 능숙도 → 창의성
 피라미드로 보자면 기능성이 젤 하위단계이며 창의성이 제일 상위 단계라고 볼 수 있다. 한두가지 기능이 떨어지더라도 디자인이 좋으면 우리가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물건이 디자인만 화려할 뿐 주요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디자인이 좋아도 그 상품은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잃게 되겠죠.
구두가 아무리 예뻐도 너무 불편해 신고 걸을 수 없다면 구두로서의 기능을 다 할 수 없는 것처럼요. 그래서 욕구단계에서는 기능성을 가장 중시하고 있습니다.. 고유의 기능을 먼저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게 가장 효율적이겠죠.

4. 시작점_Entry Point
 물리적으로나 주의력으로 디자인에 처음 들어서는 시첨을 시작점이라고 한다. 책의 표지, 인터넷 사이트의 첫 페이지, 건물의 로비를 보고 사람들이 판단하듯 어느 시스템이나 환경의 첫 인상은 그 다음 인식이나 태도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는 그 다음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백화점의 매장배치, 신문의 뉴스기사의 배치 등이 다 시작점 법칙을 적용한 사례가 많다고 하네요.
메가존의 입장에서 보면 사이트의 첫 페이지에 대한 고객 만족도나 이용도가 높으면 그건 성공한 프로젝트가 아닐까요?

5. 심미적 사용성 효과_Aesthetic-Usability Effect
 심미적 디자인은 그렇지 않은 디자인에 비해 긍정적인 태도를 유발한다. 사람들은 디자인상의 문제에 대해 더 관용적이다. 보기 좋은 음식이 먹기에도 좋고, 기왕이면 다홍치마가 낫다고 많은 사람들이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디자인이 소비를 유도하는 가장 큰 포인트겠죠.

6. 황금비와 피보나치 수열_Golden Fatio & Fibonacci Sequence
 한 형태를 이루는 점들 내의 비율(예를 들어 높이와 넓이의 비율)은 대략 0.168에 근접한다. 황금비는 자연, 예술, 건축 전반에서 찾을 수 있다. 솔방울, 조가비, 인체 모두 황금비를 보여준다. 피에트 몬드리안과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공통적으로 작품에 황금비를 응용했다. 스트라디바리우스는 바이올린 제작에 황금비를 적용했다. 파르테논 신전, 이집트 기자(Giza)의 피라미드, 스톤헨지, 샤르트르 성당도 모두 황금비를 나타낸다. 피보나치 수열은 숫자들의 순서로 각각의 숫자가 앞선 두 숫자의 합이 된다.(1, 2, 3, 5, 8, 13) 수열을 나타내는 패턴들은 꽃잎, 은하수의 나선구조, 인간 손의 뼈와 같은 자연 형태에서 흔히 발견된다.

 이해성실장 자료02

7. 본 레스토프 효과_Von Restorff Effect
 차이가 분명한 사물을 보편적인 사물보다 더 잘 기억하는 현상이다. 독특하거나 특이한 사건, 사물을 더 잘 기억한다. 10대의 노란색 택시 중 한대의 흰색 택시가 튀겠죠? 검은 옷을 입은 사람 5명 중 빨간 옷을 입은 사람 한명이 더 눈에 띄일겁니다. 이것이 바로 본 레스토프 효과인데요 요즘은 비행기나 버스, 자동차, 서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쓰이고 있죠.

8. 구텐베르크 다이어그램_Guteberg's Diagram
구텐베르크 다이어그램은 균등하게 분활된 동질적 정보를 보게 될 때 눈이 일정한 틀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뜻한다. 시선이 경로를 따라 상하좌우로 이동하는 경향은 은유적으로 '읽기 중력'이라 표현한답니다. 우리는 신문을 읽어 내려갈 때 그림과 같이 시선이 무의식적으로 이동한다고 하네요. 신문의 기사 배치에도 다 이런 구텐베르크 다이어그램이 숨어 있었네요.

9. 삼등분의 법칙_Rule of Thirds
 삼등분 원칙은 수평과 수직 방향으로 대상을 삼등분하여 9개의 사각형과 4개의 교차점으로 이루어진, 보이지 않는 격자 구로를 만들어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를 격자의 교차점 중 하나에 위치시킨다. 이러한 구성 결과의 비대칭성은 보기에도 흥미로우며 보통 심미적으로도 훌륭하다.

10.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_Form Follws Function
 이 법칙은 기능이 먼저이고 그 다음이 형태와 디자인이다라는 말인듯 합니다. 사람은 태초부터 사용 목적에 의해 도구를 만들었는데요 이 도구를 이쁘게, 화려하게라기 보다 편리하게, 사용성이 좋게 만들었을 겁니다. 하지만 최근의 트렌드는 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만큼 형태도 기능 못지 않게 중요해졌습니다.
하지만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그 순수 기능을 잊어서는 안되겠죠? 그런 의미에서 저도 형태는 기능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 지금까지 기획자와 디자인이 알아야할 법칙 10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좋은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그럼 이제, 이미 와 있는 미래의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인데요. 눈이 휘둥그레 지실듯 합니다^^ 우리 생활에 가까온 미리의 기술과 디자인들,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용자의 입장에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GUI 디자인들을 고민해 보자구요^^

이미와 있는 미래의 디자인

1. Microsoft Sustainability
 http://www.youtube.com/watch?v=dact-1Tdgz0&feature=player_embedded

 영화에서나 볼수 있는 터치스크린 기법, 마이크로 페이퍼, 전자 테이블 등의 시스템이 이제 곧 펼쳐진다고 하네요. 영상을 보면 볼 수록 그저 신기하기만 합니다.
이런 기술들이 현재 개발되었거나 개발 중이라고 하는데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GUI 디자인에 대한 관심도 높아 질듯 합니다.

2. Riding Along With Commute UX
 http://www.youtube.com/watch?v=iF2CKSvvHrM&feature=player_embedded

 자동차와 대화하고 원격조정도 할 수 있다? 바로 텔레매틱스 기술을 적용한 자동차입니다. 예전 영화 전격제트작전에 나오는 '키트'가 이제 현실 속에 등장하게 되는 것이죠. 현재 유명 자동차 회사에서는 이미 텔레매틱스 기능들을 탑재한 자동차를 쏙쏙 등장시키기고 있지만 아직 그 기능은 가짓수가 몇가지 안됩니다. 이렇게 풀로 텔레매틱스 기술을 갖춘 자동차는 언제쯤 출시될까요? 무지 비싸겠죠?

3. Project Natal
 http://www.youtube.com/watch?v=g_txF7iETX0&feature=player_embedded
 닌텐도 Wii 와는 비교도 안되네요. 조이스틱이나 컨트롤러는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바닥센서나 움직임 감지 카메라를 장착했을까요? 그저 내가 원하는 대로 이동하고 뛰고, 달리는, 그야말로 전신운동과 게임을 접목시킨것 같네요. 곧 출시가 된다는데. 선풍적인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입니다.

4. Amazing 3D immersion technology by IDEO Labs
 http://vimeo.com/4177769
 혹시 아미맥스 영화 보셨나요? 3D 입체 안경을 쓰면 폭포가 나에게 떨어지고 하늘을 나는 듯한
착각을 들게 하죠. IDEO에서 개발한 3D 기술은 아미맥스와는 비교도 안됩니다. 네모난 공간이 이제 내가 원하는 곳으로 데려다 주고 직접 걷고, 뛰고, 여행할 수 있는 가상현실로 인도해 준답니다.

5. HTC TouchFLO 3D UI Demo
 http://www.youtube.com/watch?v=0pGf4vxcrvg&feature=player_embedded
 애플의 아이폰과 비교되는 HTC 터치폰입니다. 하지만 잘빠진 바디와 감각적인 GUI가 돋보입니다. 가히 애플폰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네요. 이외에도 다양한 미래 기술들은 사용자의 편의와 편리성을 갖추고 우리 생활에 가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카달로그를 펼치면 모니터에 그 영상을 보여준다거나, 홀로그램으로 실제 자동차가 카달로그 안에서 튀어나와 입체로 보여주는 등의 증간현실과 프로젝터 픽처를 이용한 그래픽 기술 등이 있습니다.

 얼마 전만 해도 계산기는 두꺼운 책만 했다. 인텔 마이크로 칩의 성능은 18개월마다 2배씩 증가한다. 하지만 여전히 가격은 그대로이다. 정보의 전송은 1년에 3배씩 증가한다. 1980년에 A4용지 한장을 전송하는데 1초가 걸렸다면 지금은 1초에 A4 형태의 9만 권 분량의 데이터를 전송한다. 그런데 비용은 100분의 1로 낮아졌다.

 휴대폰은 예전에 사치품으로 여겨졌고 가지고 있지 않아도 큰 불편을 주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 시대는 휴대폰이 생활 필수품이며 가지지 못한 사람을 더 이상하게 생각한다.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은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 더 사용자와 친화적인, 더 감각적으로 디자인된, 더 현대적인 것으로 꾸준히 변화해 가고 있다. 이 시대 우리의 선택은 과거에 대한 향수와 낡은 관념들로부터 해방되는 것이다.  뒤를 돌아보는 것은 앞으로 나아가려는 추진력을 방해한다. 설사 과거를 그리워하는 게 인간의 본성이라고 해도 말이다. 우리의 삶이 참으로 나아질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그것이야 말고 디자인을 하는 의미이며, 여러분들이 디자인을 하는 의미일 것이다. 나는 세상을 바꾸고 싶다. 
 이번 강의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 법칙, 디자인의 의미를 다시한번 알게 됐고, 미래 기술의 화려함 속에 사용자를 배려한 다양한 디자인들이 숨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저는 디자인에 대해 문외한이지만 디자인의 중요성과 방향에 대해 생각하게끔 하네요. 바쁘신 와중에도 강의 내용을 준비해주시고 강연해주신 이해성 실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사이트들은 해성 살징님께서 즐겨가시는 사이트들이라고 하네요. 유용한 정보가 많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trendsnow.net/
http://www.yankodesign.com/ 
http://www.designboom.com/eng/index.xtml
http://www.us.marketgid.com
http://creattica.com/
http://kuler.adobe.com
http://www.designflux.co.kr/
http://weheartit.com
http://www.impawards.com/
http://www.ibelieveinadv.com/
http://www.deviantart.com
http://www.dccomics.com/dccomics/
http://www.brandnu.co.uk
http://www.behance.net
http://adsoftheworld.com/

0 Flares Twitter 0 Facebook 0 Google+ 0 Pin It Share 0 Email -- Filament.io 0 Flares ×